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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업] 조직과환경 : 6주차 (개인과제4)

샤프펜슬s 2022. 6. 29. 21:03

※ 본 게시물은 2022학년도 1학기 조직과환경 수업 6주차 과제물로 제출되었습니다.

 

질문 :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실패사례 혹은 해외기업의 국내진출 실패사례를 말하라

 

제목 : 인도 진출 한국기업의 실패사례 연구 - 대기업 D자동차를 중심으로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은 기업 운영 효율성 향상 및 매출 증가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진출 기업에게 많은 이익을 가져다준다. 그래서 최근에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개인기업에 이르기까지 해외 진출을 고려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하지만 자국을 벗어난다는 의미는 진출하고자 하는 국가의 법률, 사회, 문화부터 소비자 성향에 이르기까지 사업을 운영하는데 위협이 될 만한 변수에 쉽게 노출되어 취약해질 수밖에 없다는 것과 같으므로 해외 진출 전 충분한 사전조사가 권장된다. 이번에 소개하고자 하는 D자동차 사례는 비교적 자금력이 탄탄한 대기업이었음에도 인도 진출 실패로 인해 2001년 청산절차에 들어갈 정도로 커다란 타격을 입고 말았다. 다음 사례를 살펴보자.

 

 1994년 D자동차는 DCM 도요타를 인수하며 인도시장에 진출하였다. D자동차는 이미 인도 시장에 진출해 있었던 일본 자동차 회사가 이미 소형차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고 파악한 바, 소형차 시장에서 눈을 돌려 중형차 시장을 공략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러나 틈새시장만 집중한 나머지 중형차보다 소형차를 더욱 선호하는 인도 사람들의 성향을 고려하지 못했고 사업적으로 큰 실패를 겪었다. D자동차는 한국시장에서 운영했던 것처럼 ‘소형차 시장이 포화상태라면 경쟁이 적은 중형차 시장을 공략하자’는 생각으로 움직였겠지만, 이것이 큰 패착이 되었던 것이다. 여기에 더해 D자동차는 국내 시장에서 그랬던 것처럼 예약판매를 통해 시장 수요를 판단하려고 했지만, 정작 인도인들은 예약판매라는 개념이 생소하여 실제 판매가 예약판매에 10%도 달성하지 못할 정도로 매우 저조한 성적을 기록하였다. 수요를 정확히 예측하지 못한 D자동차는 실수요에 맞지 않는 생산시설을 구축하여 큰 손실을 입고 말았다. 마지막으로 D자동차는 법적으로는 철폐되었으나 여전히 인도 사회에서 유효한 카스트 신분제도를 간과하는 실수를 저질렀다. 인도인들은 신분에 따라서 자존심이 달라지는 문화가 있었는데, D자동차에서는 이러한 점을 생각하지 못하고 한국에서 종업원을 관리했던 것처럼 현지 관리자에게 청소 등을 시키거나 군대식 정신무장 훈련을 받게 하여 불만을 가지게 하였다. 결국 D자동차는 인도 시장 진출 때 소모한 투자액을 회수하지 못해 본사가 파산하였고 2001년 청산절차에 들어가며 인도 시장에서 철수하고 말았다[각주:1].

 

 위와 같은 D자동차의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을 문화적인 시각에 입각하여 완벽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생산할 제품 중에서 진출할 해외 시장의 소비자가 선호할 만한 제품이 무엇일지, 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시스템까지 소비자에게 사용할 수 있을지, 소비자가 기업에게 바라는 행동이 무엇이며 싫어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등 시장에 관한 정보라면 문화적으로 예민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파악하여 기업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경계선을 미리 설정해두는 것이다. 그러면 기업은 D자동차의 사례처럼 사업적으로 완전히 실패하는 일은 막을 수 있다.

 

 또한 국내 기업이 해외로 진출하면서 종업원을 현지인으로 채용할 수도 있는 만큼, 시장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형성되어 있는 해당 국가만의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것이 D자동차 사례에서는 인도 사회에 내재된 카스트 제도가 되었다. 현지인을 채용하기 이전에 현지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진출 시장에서 그들의 도움을 받기 힘들어질 것이고 결국 기업은 곤란한 상황에서 헤쳐나갈 원동력을 잃게 될 것이다. 어차피 해외 시장에 진출한다는 행동 자체가 기업이 해당 국가의 사람들 사이 깊숙이 자리 잡고서 그들과 함께 공존할 것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그들 입장에서 ‘외부인’인 기업이 먼저 현지인들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행동을 보여야 할 필요가 있다.

 

 

 

  1. 서민교, 김희준. (2014). 인도 진출 한국기업의 현지화에 관한 사례 연구. 통상정보연구, 16(4), 425p. [본문으로]